KTA 조직적인 박모 심판 감싸기 논란 불거져
징계 대상자가 버젓이 심판 명단에 이름 올려

 
 

징계 대상자가 버젓이 상임심판 명단에 이름을 올려 대한태권도협회(회장 양진방, KTA) 심판관리에 물음표가 찍혔다.

KTA는 2021년 경기장 포청천으로 누빌 상임심판 210명(겨루기 102명, 품새108명) 구성을 완료했다.

코로나19 영향으로 필기, 실기, 면접의 과정을 거치지 않고 서류 전형으로 대신했다. 서류 전형을 통해 2021년 경기규칙 강습회를 이수하고 특별한 문제가 없으면 상임심판으로 뽑았다는 게 KTA 관계자의 설명이다.

특별한 문제가 없다는 조건을 달았지만, 상임심판 명단을 보면 징계 대상자 이름이 올라 있어 KTA 심판관리에 구멍이 뚫렸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겨루기 박모 심판은 지난해 경기규칙 강습회를 이수하지 않은 채 심판부장으로 활동한 사실이 뒤 늦게 밝혀졌다.

박모씨 문제는 개혁과 변화, 하나의 KTA를 강조하며 출범한 ‘양진방 호’의 첫 대의원 총회에서도 거론된 바 있다. 당시 A도 대의원은 양진방 회장에게 이 문제를 지적했고, 양 회장은“근간을 흔드는 문제이다”면서 “조사하겠다”고 답변했다.

심판 자격 논란이어서 정확한 사태 파악과 더불어 비위 사실이 드러나면 관련자 처벌이 불가피하다는 게 당시의 지배적인 목소리였다.

이러한 여론에도 불구하고 KTA는 사실관계를 명확히 따지는 과정을 거치지 않고 박모 심판을 상임 신판으로 선발했다.

올해 겨루기 심판위원회 구성 당시 잡음이 있었다. 위원장이 내정됐으나 갑작스럽게 교체되는 소동이 벌어졌다. KTA는 교체 사유를 명확하게 밝히지 않았지만 “위원장이 과거 징계받은 사실이 도덕성에 문제가 있어 교체 했다”는 게 KTA 안팎에서 흘러나왔다.

누구보다 공정하고 도덕성을 강조했다는 의미로 풀이되는데 이번 박모 심판은 이러한 잣대에서 제외돼 KTA가 조직적으로 박모 심판을 감싸고 도는 게 아니냐는 의혹이 커지고 있다.

저작권자 © WTN 월드태권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