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기원, 출입 기자단 초청 간담회 개최

▲ 김수민 사무처장이 국기원 해외지원, 지부 설립 사업에 대해 출입 기자단에게 설명하고 있다.
▲ 김수민 사무처장이 국기원 해외지원, 지부 설립 사업에 대해 출입 기자단에게 설명하고 있다.

국기원(원장 이동섭)은 ‘해외지원, 지부 설립’과 관련 공정성, 투명성, 사업의 지속성 등을 강조했다.

국기원은 ‘해외 지원, 지부 설립’에 대한 사업설명회를 지난 23일 개최한데 이어, 25일 오후 3시 강의실에서 출입 기자단을 초청해 ‘해외지원, 지부 설립’ 간담회를 실시했다.

이날 간담회는 ‘해외지원, 지부 설립’을 총괄 지휘하는 김수민 사무처장이 주재했다.

김 사무처장은 ‘해외지원, 지부 설립’의 필요성에 대해 “국기원 조직의 특성-비영리 단체특수 법인 형태, 정부기금 사업을 위한 정부 보조금 이외 별도 보조금(경상비) 지원 전무, 국내외 단증 수입 격차 발생 및 해외 수입에 대한 의존도 심화 등이다”고 설명했다.

김 사무처장은 이어 “국기원의 현재 중요 사업은 단증사업과 교육사업으로 볼 수 있다. 단증의 경우 단순한 종이에 불가한 것이 아닌 상징성을 찾아야 한다”면서“성공한 사람이 배우는 태권도라는 큰 의미를 가질 수 있도록 국기원 단증에 대한 상징성을 만들어가야한다. 해외지원, 지부 설립은 단증 가치를 높이고 국기원 미래 먹거리 창출을 위해 필요한 사업이다”고 말했다.

김 사무처장은 철저한 검증을 통한 ‘해외지원, 지부 설립’ 추진을 강조했다.

일각에서는 “인맥을 통한 밀어주기가 아니냐”는 우려도 제기하고 있다.

이에대해 김 사무처장은“각 나라 마다 국가를 운영하는 방식이나 태권도 수련 인구 등 모든 게 다르기 때문에 각 나라의 스타일에 맞게 모집 요강이 나갈 예정이고 철저한 검증을 통해 모집하고 선정할 것이다”면서“사업추진에 공정성과 투명성을 반드시 확보하겠다. 밀어주기는 사업 진행 시스템상 그렇게 될 수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사업의 연속성에 대해 김 사무처장은“연속성을 반드시 확보할 것”이란 단호한 입장을 밝혔다.

김 사무처장은“내년에 원장선거가 치러지는데 사업이 지속되지 않고 멈출 것이라는 우려도 있다. 예전에는 사무국과 집행부간의 의견 충돌, 마찰이 있어 최종 진행에 어려움이 있었으나 이번에는 철저한 준비로 새로운 원장이 취임하더라도 기존 사업은 지속 될 수 있도록 잘 협의해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간담회에서는 해외 지원,지부 주요 사업 설명도 있었다.

김 사무처장은 주요사업으로 ▲국기원 회원도장 확대 ▲태권도 사범 교육 및 세미나 위탁(현지강사 육성) ▲국기원 공개심사 실시(심사위원회 구성, 실기 교육 강사 구성 운영) ▲한마당/대회/행사 개최 ▲심사 민원 및 행정 운영(행정인력 지원) 등 5가지를 꼽았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서 ‘이사회 패싱’관련 질의에 대해 국기원 관계자는“국기원 정관 53조를 보면 지원, 지부는 별도의 기구를 두고 지부장은 이사회를 거친다. 이사회는 지부에 대한 동의가 아닌 지부장에 대한 동의가 필요것이다”고 밝혔다.

관계자는 이어“사무부서 입장에서 정책을 개발하는 준비를 하는 것은 행정적인 업무이기 때문에 사무국에서 준비하고, 최종 진행이 되었을 때 지부장에 대한 내용을 이사회에 올리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WTN 월드태권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